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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종 교통물류거점의 연계교통시설 지정 고시

by 세상만사어화둥둥 2024.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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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국토교통부

제1종 교통물류거점의 연계교통시설 지정 고시 요약한 글입니다. 출처는 국토교통부이며 제1종 교통물류거점의 연계교통시설 지정 고시에 대한 글을 다루고 있습니다. 제1종 교통물류거점의 연계교통시설 지정 고시 내용에 대한 파일이나 링크가 필요하신 분은 하단으로 가시면 제1종 교통물류거점의 연계교통시설 지정 고시 다운로드 및 제1종 교통물류거점의 연계교통시설 지정 고시 링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molit.go.kr/USR/I0204/m_45/dtl.jsp?gubun=&search=&search_dept_id=&search_dept_nm=&old_search_dept_nm=&psize=10&search_regdate_s=&search_regdate_e=&srch_usr_nm=&srch_usr_num=&srch_usr_year=&srch_usr_titl=&srch_usr_ctnt=&lcmspage=483&idx=13179

 

행정규칙(훈령·예규·고시)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 - 240호 제1종 교통물류거점의 연계교통시설 지정․고시 제1종 교통물류거점의 연계교통시설을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37조 제3항에 따라 다음과 같이 지정

www.molit.go.kr

 




제1종 교통물류거점의 연계교통시설 지정 고시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 -  240호

 

 

 

제1종 교통물류거점의 연계교통시설 지정․고시

 

 

  제1종 교통물류거점의 연계교통시설을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37조 제3항에 따라 다음과 같이 지정․고시합니다.

 

 

 

2015년   4월  16일

 

                                                  국토교통부장관

 

 

 

  ○ 2013년 1월에 교통물류거점으로 지정․고시된 7개소 거점 대상에서 연계교통시설 선정기준을 충족하는 9개 사업을 지정고시합니다.

     ※ 지정․고시된 7개 거점대상 중 3개 거점(인천항, 의왕․군포복합 화물터미널, 광양항)에

         대해서는 제1종 교통물류거점 연계교통시설 선정기준을 충족하는 시설이 없어 미 지정

 

물류

거점명

구분

시  설  명

규모

(km)

총 사업비

(억원)

지정사유

서울역

(2개시설)

도로

한남대교 북단IC 연결램프 신설 사업

1.40

330

서울역과 경부고속도로를 연계하는 한강로(V/C 1.10), 마포대로(V/C 1.07)가 혼잡하여 대안 도로를 제시함으로써 서울역 접근개선효과 기대

도로

한강로∼청파로간
연결도로 확장 사업

0.24

480

서울역 주변 상시혼잡 결절점의 혼잡완화(한강로 V/C 1.10, 청파로 V/C 0.75)를 위해 한강로와 청파로 연계를 통해, 주변 교통물류거점 및 국가교통기간망인 경부고속도로와 연계 활성화

 
물류

거점명

구분

시  설  명

규모

(km)

총 사업비

(억원)

지정사유

부산항

(3개시설)

도로

부산 다대항배후도로 교차로입체화 사업 (감전교차로)

0.32

142

부산(다대항) 배후도로(현재 V/C 0.88, 2016년 V/C 0.99 예상)의 혼잡구간을 개선하고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 및 남해고속도로, 부산-대구 고속도로로의 연계 활성화

도로

부산신항 제1배후도로 교차로입체화 사업(세산교차로, 지사산단 입구)

1.10

1,688

부산항(신항) 제1배후도로(현재 V/C 0.95, 2016년 V/C 1.12 예상) 의 혼잡구간인 주요 결절점을 개선하여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 및 남해고속도로로의 연계 강화

도로

부산신항 제1배후도로 입체화 사업 (거가대교∼송정IC)

1.10

1,000

부산항(신항)의 기능증대 및 배후단지 조성으로 제1배후도로와 거가대교의 혼잡가중이 예상되며, 연계교통시설 지원을 통한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의 연계강화 및 용량증대 필요

동대구역

(3개시설)

도로

대구 팔공산IC연계 도로 사업

3.50

867

대구시의 교통물류거점인 대구공항과 연계를 활성화하며, 경부고속도로, 대구포항고속도로의 접근 개선

도로

동대구IC 연계 도로 사업

4.00

681

현재 동대구역 서부 접근로의 혼잡이 발생(신양남로 V/C 0.95, 동부로 V/C 0.90)하여 용량증대가 필요하며, 경부고속도로 및 대구부산고속도로와의 연계강화 필요

도로

북대구IC 연계 도로 사업

4.40

422

동대구역과 경부고속도로(북대구 IC)를 연계하는 시설을 제공함으로써, 주변 혼잡완화(동대구로 V/C 0.83) 및 연계기능 강화 필요

양산ICD

(1개시설)

도로

양산ICD 물금∼원동
강변도로 개설사업

9.10

1,360

양산ICD의 수도권방향 물동량을 원활히 수송하기 위한 대안도로 개설



25.16

6,970

-

 

 

  ※ 연계교통시설 사업은 도로법 등 현행제도에 반영․추진하고 미  반영 사업은 중장기적으로 검토

     

⁕ 세부내역 : 붙임 참조

 
1 서울역

 

【서울역】한남대교 북단IC 연결램프 신설 사업

 

  ㅇ 지정사유 : 서울역과 경부고속도로를 연계하는 한강로(V/C 1.10), 마포대로(V/C 1.07)가 혼잡하여 대안 도로를 제시함으로써 서울역 접근개선효과 기대

 

  ㅇ 명칭 : 한남대교 북단IC 연결램프 신설 사업

  ㅇ 노선번호 : 서울특별시도 제70호선

  ㅇ 기점․종점 : 한남로, 한남대교  

  ㅇ 사업비 및 규모 : 330억원,  L=1.40km

  ㅇ 사업시행자 : 서울특별시

 

 



 
 
【서울역】한강로~청파로간 연결도로 확장 사업

 

  ㅇ 지정사유 : 서울역 주변 상시혼잡 결절점의 혼잡완화(한강로 V/C 1.10, 청파로 V/C 0.75)를 위해 한강로와 청파로 연계를 통해, 주변 교통물류거점 및 국가교통기간망인 경부고속도로와 연계 활성화

  ㅇ 명칭 : 한강로~청파로간 연결도로 확장 사업

  ㅇ 노선번호 : 서울특별시도 대로 제23호

  ㅇ 기점․종점 : 갈월가도교, 갈월동 지하차도

  ㅇ 사업비 및 규모 : 480억원, L=0.24km

  ㅇ 사업시행자 : 서울특별시

 



 
 
2 부산항

 

【부산항】다대항배후도로 교차로 입체화 사업(감전교차로)

 

 

  ㅇ 지정사유 : 부산(다대항) 배후도로(현재 V/C 0.88, 2016년 V/C 0.99 예상)의 혼잡구간을 개선하고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 및 남해고속도로, 부산-대구 고속도로로의 연계 활성화

  ㅇ 명칭 : 다대항배후도로 교차로 입체화 사업

  ㅇ 노선번호 : 부산광역시도 제55호

  ㅇ 기점․종점 : 감전교차로

  ㅇ 사업비 및 규모 : 142억원, L=0.320km

  ㅇ 사업시행자 : 부산광역시



 
 
【부산항】신항 제1배후도로 교차로 입체화 사업 (세산교차로, 지사산단입구)

 

  ㅇ 지정사유 : 부산항(신항) 제1배후도로(현재 V/C 0.95, 2016년 V/C 1.12 예상) 의 혼잡구간인 주요결절점을 개선하여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 및 남해고속도로로의 연계 강화

  ㅇ 명칭 : 신항 제1배후도로 교차로 입체화 사업(세산교차로, 지사단입구)

  ㅇ 노선번호 : 부산광역시도 제77호

  ㅇ 기점․종점 : 세산교차로, 지사단입구

  ㅇ 사업비 및 규모 : 1,688억원, L=1.10km

  ㅇ 사업시행자 : 부산광역시

 

 



 
 
【부산항】신항 제1배후도로 입체화 사업 (거가대교~송정IC)

 

 

  ㅇ 지정사유 : 부산항(신항)의 기능 증대 및 배후단지 조성으로 제1배후도로와 거가대교의 혼잡가중이 예상되며, 연계교통시설 지원을 통한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의 연계강화 및 용량증대 필요

  ㅇ 명칭 : 신항 제1배후도로 교차로 입체화 사업(거가대교~송정IC)

  ㅇ 노선번호 : 부산광역시도 제77호

  ㅇ 기점․종점 : 거가대교, 송정IC

  ㅇ 사업비 및 규모 : 1,000억원, L=1.10km

  ㅇ 사업시행자 : 부산광역시



 
 

 
3 동대구역

 

【동대구역】팔공산IC 연계 도로 사업

 

 

  ㅇ 지정사유 : 대구시의 교통물류거점인 대구공항과 연계를 활성화하며, 경부고속도로, 대구포항고속도로의 접근 개선

            * 단절구간 연계 : 아양교~공항교 금호강변 구간(약 2.0km) 단절구간 개선

 

  ㅇ 명칭 : 팔공산IC 연계 도로 사업

  ㅇ 노선번호 : 대구광역시도

  ㅇ 기점․종점 : 동대구역, 팔공산IC

  ㅇ 사업비 및 규모 : 867억원, L=3.50km

  ㅇ 사업시행자 : 대구광역시

 

 



 
 
【동대구역】동대구IC 연계 도로 사업

 

  ㅇ 지정사유 : 현재 동대구역 서부 접근로의 혼잡이 발생(신양남로 V/C 0.95, 동부로 V/C 0.90)하여 용량증대가 필요하며, 경부고속도로 및 대구부산고속도로와의 연계강화 필요

  ㅇ 명칭 : 동대구IC 연계 도로 사업

  ㅇ 노선번호 : 대구광역시도

  ㅇ 기점․종점 : 동대구역, 동대구IC

  ㅇ 사업비 및 규모 : 681억원, L=4.00km

  ㅇ 사업시행자 : 대구광역시



 
 
【동대구역】북대구IC 연계 도로 사업

 

  ㅇ 지정사유 : 동대구역과 경부고속도로(북대구 IC)를 연계하는 시설을 제공함으로써, 주변 혼잡완화(동대구로 V/C 0.83) 및 연계기능 강화 필요

  ㅇ 명칭 : 북대구IC 연계 도로 사업

  ㅇ 노선번호 : 대구광역시도

  ㅇ 기점․종점 : 동대구역, 북대구IC

  ㅇ 사업비 및 규모 : 422억원, L=4.40km

  ㅇ 사업시행자 : 대구광역시



 
 
4 양산ICD

 

【양산ICD】물금~원동 강변도로 개설사업

 

  ㅇ 지정사유 : 양산ICD의 수도권방향 물동량을 원활히 수송하기 위한 대안도로 개설

            * 단절구간 연계 : 양산ICD~삼랑진IC 낙동강변 구간(약 7.8km) 단절구간 개선

  ㅇ 명칭 : 물금~원동 강변도로 개설사업

  ㅇ 노선번호 : 지방도 1022호

  ㅇ 기점․종점 : 경상남도 양산시 물금읍 물금리, 경상남도 양산시 원동면 원동리

  ㅇ 사업비 및 규모 : 1,360억원, L=9.10km

  ㅇ 사업시행자 : 경상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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