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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방항공청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by 세상만사어화둥둥 2024.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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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국토교통부

서울지방항공청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요약한 글입니다. 출처는 국토교통부이며 서울지방항공청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에 대한 글을 다루고 있습니다. 서울지방항공청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내용에 대한 파일이나 링크가 필요하신 분은 하단으로 가시면 서울지방항공청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다운로드 및  서울지방항공청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링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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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규칙(훈령·예규·고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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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방항공청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목  차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Objectives)  1

제2조 (적용 Applicability)  1

제3조 (용어의 정의 Definition)  2

 

제2장 교육훈련팀 및 심의위원회 운영

제4조 (교육훈련팀 운영)  3

제5조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 심의위원회)  4

 

제3장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제6조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의 종류)  5

제7조 (직무교육훈련)  5

제8조 (직무교육훈련 단계점검)  5

제9조 (관제업무한정심사)  6

제10조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 인정)  7

제11조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의 부여)  7

제12조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 효력의 정지)  8

제13조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의 회복)  8

제14조 (업무수행능력 점검)  8

제15조 (기량향상훈련)  9

제16조 (업무적응훈련)  9

제17조 (자료보존) 10

제18조 (유효기간)  10

제4장 부   칙

제1조 (시행일)  10

제2조 (경과조치)  10

 
별   표

 

(별표 1) 항공교통관제기관별 직무교육 표준 훈련시간  11

(별표 2) 직무교육훈련 단계점검 세부절차  14

(별표 3)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 세부절차  20

(별표 4) 양양공항 국지특성숙지 교육훈련과정  23

 

 

별지 서식

 

(별지 제1호서식) 직무교육훈련 종합계획서  24

(별지 제2호서식) 직무교육훈련 결과보고서  25

(별지 제3호서식) 교육훈련 기록일지  26

(별지 제4호서식) (관제업무한정종류)직무교육훈련 단계점검 결과보고서  27

(별지 제5호서식)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 신청서  29

(별지 제6호서식)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 계획서  30

(별지 제7호서식)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 결과보고서  31

(별지 제8호서식) 국지특성숙지 교육훈련 계획서  33

(별지 제9호서식) 국지특성숙지 교육훈련 결과보고서  34

(별지 제10호서식) 국지특성숙지 교육훈련심사 결과보고서  35

(별지 제11호서식)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  37

(별지 제12호서식) 업무수행능력 점검표  38

(별지 제13호서식) 업무수행능력점검 결과보고서  41

(별지 제14호서식) 업무적응훈련 계획서  43

(별지 제15호서식) 업무적응훈련 결과보고서  44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서울지방항공청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제정 2009.08.25. 서울지방항공청 훈령 332호

개정 2011.04.05. 서울지방항공청 훈령 363호

개정 2012.06.13. 서울지방항공청 훈령 378호

개정 2012.10.25. 서울지방항공청 훈령 385호

개정 2013.09.02. 서울지방항공청 훈령 401호

 개정 2014.01.06. 서울지방항공청 훈령 407호

개정 2014.10.16. 서울지방항공청 훈령 417호

                           개정 2015.01.14. 서울지방항공청 훈령 418호

                           개정 2015.07.23  서울지방항공청 훈령 426호

       개정 2015.11.25  서울지방항공청 훈령 429호

개정 2016.03.28  서울지방항공청 훈령 435호

개정 2016.05.04  서울지방항공청 훈령 439호

개정 2017.11.29  서울지방항공청 훈령 461호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절차는 「항공교통업무기준」 제68조 및 제69조에 따라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에 대한 세부운영절차를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 이 절차는 서울지방항공청 항공교통관제기관에서 근무하는 항공교통관제사 및 관제행정업무를 담당하는 항공교통관제사에게 적용한다. 다만, 양양공항출장소는 제5조 및 제8조를 적용하지 않는다.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제3조(용어의 정의) 이 절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항공교통관제기관”이란 서울접근관제소 및 인천ㆍ김포ㆍ양양관제탑을 말한다.

2.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이란 해당 항공교통관제기관의 항공교통관제사가 모든 근무석에서 독자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을 말한다.

3. “훈련항공교통관제사”란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을 취득하기 위하여 훈련을 받는 항공교통관제사를 말한다.

4. “시뮬레이터”란 레이더 또는 비행장 모의관제장치를 말한다.

5. “직무교육훈련”이란 해당 항공교통관제기관의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을 취득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이론 및 실무훈련을 말한다.

6. <삭 제>

7. “교육훈련교관”이란 항공교통관제사 교육훈련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교육훈련팀에 편성되어 항공교통관제사 초기, 직무, 정기교육 및 기타 교육훈련 실무를 담당하는 항공교통관제사를 말한다.

8. “직무훈련교관”이란 해당 항공교통관제기관의 직무교육훈련을 받는 훈련항공교통관제사의 관제실무훈련을 담당하는 항공교통관제사를 말한다.

9. “점검관”이란 직무교육훈련 단계점검 및 항공교통관제사 업무수행능력 점검을 위하여 소속부서장이 지정한 항공교통관제사를 말한다.

10. “심사관”이란 직무교육훈련을 이수한 훈련항공교통관제사의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를 위하여 소속부서장이 지정한 항공교통관제사를 말한다.

11. “품질관리자”란 항공교통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 또는 확인된 항공기준사고 및 항공안전장애 등을 조사․분석하여 관제업무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 및 향상시키기 위한 사람으로서 관제상황분석시스템을 직접 운영할 수 있다.

12. “국장”이란 서울지방항공청 관제통신국장을 말한다.

13. “소장”이란 서울지방항공청 김포항공관리사무소장 및 양양공항출장소장을 말한다.

14. “소속부서장”이란 서울지방항공청 관제과장, 김포항공관리사무소 관제통신과장 및 양양공항관제탑장을 말한다.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제2장 교육훈련팀 및 심의위원회 운영

 

제4조(교육훈련팀 운영) ① 국장 또는 소장은 항공교통관제사의 교육훈련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항공교통관제기관내에 교육훈련팀을 구성ㆍ운영한다.

② 소속부서장은 교육훈련팀내 해당 항공교통관제기관의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을 소유한 사람 중 제6조에 따른 같은 종류의 항공교통관제업무 한정증명 소지 경력이 5년 이상인 사람 2명 이상을 교육훈련교관으로 지정하여야 한다. 다만, 양양공항출장소의 경우 해당 항공교통관제기관의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을 보유한 사람 1명 이상을 교육훈련교관으로 지정할 수 있다.

③ 교육훈련팀의 인원 수는 해당 항공교통관제기관의 규모와 운영환경에 따라 적절히 구성하며, 다른 업무와 겸임 할 수 있다.

④ 교육훈련팀의 임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다만, 양양공항출장소는 제4호 및 제7호를 적용하지 않는다.

1. 각종 교육훈련 계획수립, 실시 및 결과보고

2. 교육훈련에 필요한 교안 및 도구 등 개발ㆍ관리

3. 훈련항공교통관제사의 직무교육훈련 과정에 대한 관리ㆍ감독

4. 직무교육훈련 단계점검 및 지원

5. 교육훈련 실적기록 및 유지관리

6. 업무수행능력점검 및 지원

7. 직무훈련교관 지원

⑤ 소속부서장은 교육훈련팀 교육훈련교관만으로 관제실무훈련을 실시하기 곤란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직무훈련교관을 지정ㆍ운영할 수 있으며 직무훈련교관의 자격은 제2항을 준용한다.

⑥ 제2항 및 제5항에도 불구하고 비행허가중계석 및 비행정보관제석에 한하여 해당 항공교통관제기관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을 소유한 사람 중 제6조에 따른 같은 종류의 항공교통관제업무 한정증명 소지 경력이 5년 미만인 사람도 직무훈련교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제5조(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 심의위원회) ① 국장 또는 소장은 아래의 경우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 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원회”라 한다)를 개최한다.

  1. 제9조제7항에 따른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 심사결과에 대한 이의제기가 있을 경우

  2. 제8조제6항에 따라 훈련항공교통관제사의 훈련지속 여부에 대한 결정이 필요한 경우

  3. <삭제>

② 심의위원회 구성은 다음 각 호와 같이 한다.

1. 심의위원회는 위원장과 3인 이상의 위원 및 간사 1인을 둔다.

2. 위원장은 국장 또는 소장이 되고, 위원은 다음 각 호의 자 중에서 위원장이 선정한다.

가. 소속부서장

나. 서울접근관제소장 또는 인천관제탑장, 김포관제탑장 또는 양양관제탑장

다. 교육훈련팀장

라. 해당 항공교통관제기관 근무팀장 중 1인

3. 간사는 교육담당 주무관으로 하며, 심의위원회의 내용을 기록한다.

③ 심의위원회는 제9조제7항에 따라 한정심사 결과에 대해 이의가 제기될 경우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 취득을 위한 교육 및 한정심사의 객관성과 적절성을 심의하며, 심의결과 관제업무한정심사를 다시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위원장은 재심사를 지시할 수 있다

④ 제8조제6항에 따른 의안이 상정된 경우에는 해당 훈련항공교통관제사의 관제업무적성 등을 고려하여 훈련지속 여부를 결정한다.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제3장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제6조(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의 종류)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비행장관제 한정증명(aerodrome control rating)

2. 접근관제감시 한정증명(approach control surveillance rating)

3. 접근관제절차 한정증명(approach control procedural rating)

 

제7조(직무교육훈련) ① 교육훈련팀장은 각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직무교육훈련 시작 전에 별지 제1호서식에 따라 직무교육훈련 종합계획을 소속부서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② 교육훈련팀장은 별지 제2호서식에 따라 직무교육훈련 결과보고서를 익월 초까지 소속부서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③ 항공교통관제기관별 단계구성 및 단계에 따른 직무교육 훈련시간은 별표 1과 같다. 다만, 00:00시부터 04:00시까지의 훈련시간은 인정하지 아니한다.

④ 제3항에도 불구하고 다른 종류의 유효한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을 보유한 사람에 대하여는 1/3범위 내에서 그 요구량을 단축 할 수 있다.

⑤ 훈련항공교통관제사는 각 근무석별로 실시한 직무교육훈련시간을 별지 제3호 서식에 따라 기록하고 매월 교육훈련팀장에게 보고한다. 만약 근무석을 통합하여 실시한 경우에는 근무석별로 각각 기록한다.

⑥ <삭 제>

⑦ <삭 제>

 

제8조(직무교육훈련 단계점검) ① 소속부서장은 직무교육훈련의 체계적인 관리 및 점검을 위하여 해당 항공교통관제기관의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을 보유한 사람 중 제6조에 따른 같은 종류의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을 소지한 경력이 5년 이상인 사람 2명 이상을 점검관으로 지정하여야 한다. 다만, 양양공항출장소의 경우 해당 항공교통관제기관의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을 보유한 사람으로 지정할 수 있다.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② 훈련항공교통관제사는 별표 1의 각 단계별 훈련시간 50%이상 충족시 교육훈련팀장에게 단계점검을 신청할 수 있으며, 교육훈련팀장은 점검관에게 그 단계점검을 의뢰한다.

③ <삭 제>

④ 단계점검을 의뢰받은 점검관은 별표 2의 절차에 따라 단계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별지 제4호서식에 따라 직무교육훈련 단계점검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소속부서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⑤ 교육훈련팀장은 별표 1의 각 단계별 직무교육훈련시간을 모두 충족한 후 단계점검을 통과하지 못한 훈련항공교통관제사에 대하여, 해당 단계 훈련시간의 1/2범위 내에서 훈련을 추가실시 할 수 있다.

⑥ 제5항에도 불구하고 단계점검을 통과하지 못한 경우에는 훈련을 중지하고 훈련지속 여부 등을 결정하기 위하여 심의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한다.

 

제9조(관제업무한정심사) ① 직무교육훈련을 이수한 훈련항공교통관제사는 이수 후 30일 이내에 별지 제5호서식에 따라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 신청서를 작성하여 소속부서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② 소속부서장은 제1항의 관제업무한정심사 신청서를 접수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관제업무한정심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③ 소속부서장은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를 위해 해당 항공교통관제기관의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을 보유한 사람 중 제6조에 따른 같은 종류의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 소지 경력이 5년 이상인 사람 2명 이상을 심사관으로 지정하여야 한다. 다만, 양양공항출장소의 경우 해당 항공교통관제기관의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을 보유한 사람으로 지정할 수 있다.

④ 심사관 지정 시 해당 훈련항공교통관제사를 교육한 교육훈련교관 및 직무훈련교관을 심사관으로 지정하여서는 아니 된다.

⑤ 심사관으로 지정된 사람은 별지 제6호서식에 따라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 계획서를 작성하여 국장 또는 소장에게 제출한다.

⑥ 심사관은 별표 3에 따라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를 실시하고, 별지 제7호서식에 따라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국장 또는 소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⑦ 훈련항공교통관제사는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 결과가 부당하다고 판단될 경우 5일 이내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⑧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에 불합격한 사람은 불합격한 날부터 20일 이내에 재심사를 신청할 수 없다.

 

제10조(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 인정) ① 다른 항공교통관제기관에서 취득한 같은 종류의 유효한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을 소지한 항공교통관제사는 해당 항공교통관제기관의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을 취득하기 위해서 별표 1의 1/3이상 훈련을 이수하고 별표 2의 직무교육훈련 단계점검 세부절차를 통과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양양공항출장소의 경우에는 다음 각 호를 따른다.

1. 교육훈련교관은 별표 4에 따라 국지특성 숙지 교육훈련을 15일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2. 해당 항공교통관제사는 별지 제3호서식에 따라 국지특성 숙지 교육훈련 일지를 기록하여야 한다.

3. 교육훈련교관은 교육훈련 시작 전에 별지 제8호서식에 따라 국지특성숙지 교육훈련 계획서 및 종료 후 별지 제9호서식과 별지 제10호서식에 따라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소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4. 교육훈련교관은 심사결과가 불만족(개선필요 6개항목 이상)일 경우 15일의 추가 교육을 실시 후 재심사하여야 한다.

③ 다른 항공교통관제기관에서 취득하였으나 효력이 정지된 같은 종류의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을 소지한 항공교통관제사는 제1항에 따른 단계점검을 통과한 후 업무수행능력점검을 통과하여야 한다.

 

제11조(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의 부여) 청장 또는 소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을 발급한다.

1. 제9조의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에 합격한 경우

2. <삭 제>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3. 제10조 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제12조(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 효력의 정지) 청장 또는 소장은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을 가지고 있는 항공교통관제사가 해당 항공교통관제기관에서 항공교통관제업무에 종사하지 않은 날이 180일이 지날 경우 해당 항공교통관제사의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 효력을 정지하여야 한다.

 

제13조(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의 회복)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의 효력이 정지된 항공교통관제사가 제16조의 업무적응훈련을 이수한 후, 제14조에 따라 업무수행능력점검을 실시하여 업무수행능력점검 항목별 60% 이상, 평균점수 70% 이상을 획득하는 경우 해당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 효력을 회복한다.

 

제14조(업무수행능력점검) ① 소속부서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항공교통관제사에 대해서는 해당 항공교통관제기관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제반지식과 업무수행의 정도를 점검하여야 한다.

1.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을 보유하고 연속해서 30일 이상 항공교통관제업무공백이 발생한 경우

2.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 효력이 정지된 항공교통관제사가 업무적응훈련 완료 후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을 회복하고자 하는 경우

 ② 제1항에 해당하는 항공교통관제사는 업무수행능력점검을 통과하기 전까지 해당기관의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을 보유한 사람의 감독하에 항공교통관제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③ <삭제>

④ 소속부서장은 업무수행능력점검을 위해 점검관 2명 이상을 지정하여 실시하며, 점검관의 자격은 제8조제1항을 준용한다.

⑤ 점검관은 별지 제12호서식에 따라 업무수행능력점검을 하고, 별지 제13호서식에 따라 업무수행능력점검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소속부서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⑥ 업무수행능력점검 통과기준은 별지 제12호서식 중 점검 항목별 60% 이상이며, 평균점수 70% 이상이다.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⑦ 제1항제1호에 해당되는 사람의 업무수행능력점검 결과가 제6항의 통과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에는 7일 이내의 기량향상훈련을 받은 후, 재점검을 받아야 한다.

⑧ 제1항제2호에 해당되는 사람의 업무수행능력점검 결과가 제6항의 통과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에는 3일 이상의 추가 업무적응훈련을 실시한 후, 재점검 받아야 한다.

 

제15조(기량향상훈련) 소속부서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항공교통관제사에 대하여 기량향상훈련을 실시하여야 한다.

1. 접근관제소장 또는 관제탑장이 항공교통관제업무수행능력 정도가 미흡하다고 판단되어 필요한 훈련을 의뢰한 항공교통관제사

2. 업무수행능력점검을 통과하지 못한 항공교통관제사(제14조제8항의 경우는 제외한다)

3. 품질관리자의 실무기량관찰결과 특정상황에서의 업무수행능력 향상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훈련을 의뢰한 항공교통관제사

4. 「항공안전법」제43조제1항에 따른 중대한 실수 등 부적절한 항공교통관제업무를 수행한 경우

 

 제16조(업무적응훈련) ①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 효력이 정지된 항공교통관제사가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 효력을 회복하고자 하는 경우의 업무적응훈련 기간은 다음과 같다.

 1.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 효력정지일로부터 1년 미만 : 최소 7일

 2.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 효력정지일로부터 1년 이상 2년 미만 : 최소 15일

 3.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 효력정지일로부터 2년 초과 : 최소 30일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양양공항출장소는 최소 5일 이상의 업무적응훈련을 실시한다.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③ 업무적응훈련은 항공교통관제사의 업무공백기간을 고려하여 규정변경사항, 합의서, 비행절차 및 장비 사용방법 등 항공교통관제사의 업무복귀에 필요한 이론 및 실무 내용을 포함한다.

④ 업무적응훈련을 완료한 항공교통관제사는 훈련완료 후 10일 이내에 업무수행능력점검을 실시한다.

 ⑤ 제4항에 따라 실시한 업무수행능력점검 결과가 제13조의 통과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에는 3일 이상의 추가 업무적응훈련을 실시한다.  

  ⑥ 교육훈련팀장은 별지 제14호 및 제15호서식에 따라 업무적응훈련 계획 및 결과를 소속부서장에게 보고한다.

 

제17조(자료보존) 교육훈련팀장은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 단계점검 및 업무수행능력점검 자료를 1년간 보존하여야 한다.

 

제18조(유효기간) 이 훈령은“훈령․예규 등의 발령 및 관리에 관한 규정(대통령훈령 제248호)”에 따라 이 훈령을 발령한 후의 법령이나 현실 여건의 변화 등을 검토하여야 하는 2020년 10월 31일까지 효력을 가진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훈령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① 이 개정절차 시행 시 종전의 훈령에 의하여 행하여진 교육훈련계획 및 관제업무한정심사 등은 이 절차에 의하여 행하여진 것으로 본다.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표 1〕

관제기관별 직무교육 훈련시간

 

1. 서울접근관제소

(접근관제감시 한정)                                                             (단위 : 시간)

구분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훈련

근무석

APP-E/W

(접근관제석-동/서)

-

30

40

40

50

160

ICN-ARR/W

(인천-도착관제석)

-

-

35

15

30

80

ICN-ARR/E

(인천-도착관제석/동)

-

-

35

15

30

80

GMP-ARR

(김포-도착관제석)

-

-

40

20

20

80

ICN-DEP

(인천-출발관제석)

10

30

30

20

20

110

GMP-DEP

(김포-출발관제석)

10

30

30

20

20

110

K-16/CVFR

(서울기지/군용기관제석)

-

-

30

10

20

60

APP F/D (접근관제 비행정보관제석)

20

130

-

-

-

150

DEP F/D (출발관제 비행정보관제석)

20

130

-

-

-

150

K-16 F/D (서울기지 비행정보관제석)

10

90

-

-

-

100



70

440

240

140

190

1080

SIMULATION(모의관제장치)/이론

40

30

20

20

30

140

총계

110

470

260

160

220

1220

인적요소

20

20

 
 

(접근관제절차 한정)                                                             (단위 : 시간)

구분



SIMULATION(모의관제장치)/이론

51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2. 인천관제탑

 

(비행장관제 한정)                                                                         (단위 : 시간)

구  분

1단계

2단계

3단계

합계

 LOC/E

(동편국지관제석)

5

30

40

75

LOC/W

(서편국지관제석)

5

30

30

65

 GND

(지상관제석)

10

80

50

140

 C/D

(허가중계관제석)

100

-

-

100

F/D

(비행정보관제석)

20

-

-

20

총계

140

140

120

400

인적요소

20

20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3. 김포관제탑

 

(비행장관제 한정)                                                                         (단위 : 시간)

구  분

1단계

2단계

3단계

합계

 LOC

(국지관제석)

10

40

100

150

 GND

(지상관제석)

10

90

50

150

 C/D

(허가중계관제석)

70

-

-

70

F/D

(비행정보관제석)

20

-

-

20

LOC II

(국지관제석 II)

10

-

-

10

총계

120

130

150

400

인적요소

20

20

 
 

 

4. 양양관제탑(비행장관제 한정) : 1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 90시간 이상 관제실무 경험(인적요소 20시간 별도)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표 2〕

직무교육훈련 단계점검 세부절차

 

1. 단계점검 세부 항목은 다음과 같다.

번호

세부 항목

업무준비

1

 비행장 구조 및 특성이해

2

 공역구조(지형 및 주요 랜드마크 포함)

3

 적용 규정 및 비행절차의 숙지

 관제용어의 사용

4

 표준관제용어 사용

5

 발음의 정확성 및 속도, 음량의 적정성

장비활용

6

 항행안전시설

7

 관제장비(감시시스템 포함)의 이해 및 활용

관제기법과 의사교환

8

 관제상황 인식 및 적절한 관제기법 적용

9

 분리유지에 필요한 조치 실행

10

 안전운항에 필요한 정보 제공

11

 항공기 요구사항에 대한 대처

12

 타 관제사/기관과의 협조

분석과 계획

13

 항공교통의 특징 및 교통흐름 파악

14

 안정된 관제상황의 유지

비정상 대처

15

 기상현상에 따른 관제

16

 항공기 비상상황에 대한 대처

17

 수색 및 구조

18

 관제기관 비상상황

비레이더

19

 비레이더 관제관련 제반규정 숙지

20

 비레이더 관제업무 수행능력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2. 관제기관별 훈련목표 및 점검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서울접근관제소(접근관제감시 한정)

1단계

훈련목표

-관제장비 활용, 접근관제구역 내 교통흐름 파악

점검근무석

-구술 및 장비조작

단계점검내용

-관제장비 조작능력, 교통흐름 및 관제절차

-이론: 항공교통관제절차 제1장/장비매뉴얼/접근관제소SOP(표준운영절차)/합의서

적용항목

-2~3, 6~7항목

2단계

훈련목표

-표준용어를 구사하여야 하며, 협조가 필요한 상황을 구분하고 실제로 협조 업무 수행

점검근무석

-APP F/D(접근관제 비행정보관제석), DEP F/D(출발관제 비행정보관제석), K16 F/D(서울기지 비행정보관제석), APP-E/W(접근관제 동/서), ICN-DEP(GMP-DEP)〔인천출발관제석(김포출발관제석)〕

단계점검내용

-비행절차

-합의서 이해도 & 협조능력

-이론: 항공교통관제절차 제2장/합의서/Pilot Controller glossary(FAA order 7110)

적용항목

-2~14항목

 APP-E/W(접근관제 동/서), ICN-DEP(GMP-DEP)[인천출발관제석(김포출발관제석)]석은 비혼잡시간에 점검실시)

3단계

훈련목표

-관제절차 숙지 및 절차를 활용한 관제, 서울접근관제공역 중 일부 공역 내에서의 관제업무 수행(유도 및 공간확보 능력)

점검근무석

-ICN-ARR/E/W(인천도착동/서), GMP-ARR(김포도착관제석), K-16(서울기지)

단계점검내용

-관제절차를 활용한 관제 및 체공

-부분적 공역관할 능력

-이론: 항공교통관제절차 제4장

적용항목

-2~14항목

4단계

훈련목표

-복잡한 상황 및 비정상 이벤트에 대한 대처

점검근무석

-SIMULATION(모의관제장치), 또는 구술

단계점검내용

-교통흐름 분석 및 계획,

-항공기 비정상 및 비상상황 대처 능력

-관제기관 비정상 및 비상상황 대처 능력

-이론: 항공교통관제절차 제7장, 제9장, 제10장/우발계획

적용항목

-2~18항목

5단계

훈련목표

-Peak Hour에서의 관제 및 협조 업무수행

점검근무석

-APP E/W(접근관제 동/서), ICN-DEP(GMP-DEP)(인천 출발관제(김포출발관제), ICN-ARR/E/W[GMP-ARR)(인천도착관제 동/서)(김포도착관제)], K-16(CVFR)[서울기지(군용기관제석)]

단계점검내용

-실전 교통흐름 분석 및 계획, 전체 공역 관할 능력

-비레이더 관제관련 규정 숙지 및 수행 능력

-이론: 항공교통관제절차 제5장, 제6장, 제11장

적용항목

-2~20항목(단, 15~18항목은 구술로 대체, 실제상황 발생 시 무난히 처리하면 가점 부여)

 

 

나. 서울접근관제소(접근관제절차 한정)

 

훈련목표

-관제절차 숙지 및 절차에 의한 관제

점검근무석

-해당사항 없음

 (별표 1의 접근관제절차 한정 훈련시간 이수)

단계점검내용

적용항목

별표2의 2~5번, 19~20 항목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다. 인천관제탑(비행장관제 한정)

1단계

훈련목표

-C/D(비행허가중계석), F/D(비행정보관제석) 업무를 감독자 없이 수행

점검근무석

-C/D(비행허가중계관제석/혼잡시간대), F/D(비행정보관제석)

단계점검내용

-관제절차·협조 업무 이해 및 장비 활용능력

-이론: 항공교통관제절차 제1장, 제2장/SOP(표준운영절차)/합의서/AIP(항공정보간행물)/장비 매뉴얼

적용항목

-1~14항목

2단계

훈련목표

-LOC(국지관제석), GND(지상관제석)의 정상적인 상황에서 지상 및 공중의 교통흐름 통제 및 운용능력(관제량: 시간당 20~25대)

점검근무석

-LOC/E(동편국지관제석), LOC/W(서편국지관제석), GND(지상관제석)

단계점검내용

-활주로, 항공등화 및 항행안전시설의 상태 파악, 기상정보 및 교통상황 분석, 제공, 전파능력

-이론: SOP(표준운영절차)/장비 매뉴얼

적용항목

-1~18항목(단, 15~18항목은 구술로 대체가능)

3단계

훈련목표

-혼잡한 항공교통 운용 능력 및 비정상상황에 대한 대처

-저시정 또는 제설상황 등 악기상에 대한 대처 (관제량: 시간당 30대 이상)

점검근무석

-LOC/E(동편국지관제석), LOC/W(서편국지관제석), GND(지상관제석)

단계점검내용

-교통 흐름 분석 및 계획능력, 비정상 대처능력

-이론: 항공교통관제절차 제7장, 제10장/우발계획/장비매뉴얼(장애대처조치)

적용항목

-1~18항목(단, 15~18항목은 구술로 대체가능)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라. 김포관제탑(비행장관제 한정)

1단계

훈련목표

-F/D(비행정보처리석),C/D(비행허가중계석) 업무를 감독자 없이 수행

점검근무석

-C/D(비행허가중계관제석/혼잡시간대), F/D(비행정보관제석), LOC II(국지관제석II)

단계점검내용

-관제절차 및 협조 업무 이해, 장비 활용능력

-이론: 항공교통관제절차 제1장, 제2장/SOP(표준운영절차)/합의서/AIP(항공정보간행물)/장비 매뉴얼

적용항목

-1~14항목

2단계

훈련목표

-LOC(국지관제석)은 정상적인 상황에서, GND(지상관제석)은 정상 및 악기상 상황에서 관제용어 능숙하게 사용, 감독자의 지시를 즉각 시행할 수 있는 상태(관제량 : 시간당 20~25대) )

점검근무석

-LOC(국지관제석) 및 GND(지상관제석)

단계점검내용

- 활주로, 항공등화 및 항행안전시설의 상태 파악, 기상정보 및 교통상황 분석, 제공, 전파능력

- 이론 : SOP(표준운영절차)/장비매뉴얼/활주로 침범방지 매뉴얼

적용항목

-1~18항목(단,15~18항목은 구술로 대체가능)

3단계

훈련목표

-VFR, 특별취급항공기, 야간 및 악기상 상황시 관제능력 습득

-비정상상황 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상태

 (관제량 : 시간단 26대 이상)

점검근무석

-LOC(국지관제석) 및 GND(지상관제석)

단계점검내용

-교통흐름 분석 및 계획능력, 비정상 대처능력

-이론 : 항공교통관제절차 제7장, 제10장/우발계획/장비매뉴얼(장애대처조치)

적용항목

-1~18항목(단, 15~18항목은 구술로 대체, 실제상황 발생 시 무난히 처리하면 가점 부여)

 

3. 점검절차

가. 점검관은 각 단계 점검근무석의 적용항목별로 구술(필기포함) 또는 실제 관제업무수행을 점검하고, 필요시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점검한다. 다만, 접근관제감시 한정 1단계, 4단계는 점검관이 필요시 구술(또는 필기) 점검만 할 수 있다.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나. 점검관은 해당 단계의 업무수행능력정도를 감안하여 각 단계점검 적용항목별로 점검하고, 그 결과를 별지 제4호 서식에 “A, B, C, D 및 E”에 의한 등급으로 표기한다.

1) 세부 점검 등급은 아래와 같이 구별하여 기재한다.

가) A(100-90) : 해당 항목에 대한 기본 지식이나 이해력이 뛰어나며 이에 따른 관제업무 수행 능력이 매우 우수함

나) B(89-80) : 해당 항목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도가 적절하며 관제업무 수행 능력이 우수함

다) C(79-70) : 해당 항목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도가 약간 부족하나 관제업무를 무난히 수행함

라) D(69이하) : 해당 항목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도가 부족하며 관제업무 수행 시 에러가 자주 발생함

마) E(59이하) : 해당 항목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도가 매우 부족하여, 잦은 에러로 인하여 계속적인 관제업무(훈련)가 불가능함

다. 점검관은 점검 시 별지 제12호 서식의 에러에 대한 점검항목을 참조할 수 있다.

라. 다목에 따라 점검한 경우에는 점검관이 적절히 판단하여 감점여부를 결정한다.

 

4. 각 단계점검의 세부 항목에서 “A, B, C등급”을 70% 이상 획득한 경우 합격으로 인정한다.

 

5. 각 단계점검 결과에서 “D등급”에 해당되는 항목은 다음 단계훈련에 반영하여 실시한다. 단, 최종 단계(서울접근관제소 5단계, 인천관제탑 및 김포관제탑 3단계)점검에서 “D등급 또는 E등급”이 나올 경우, 재교육 후 해당항목에 대하여 점검을 다시 한다.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표 3〕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 세부절차

 

1. 관제업무한정심사 종류 및 심사대상 관제석

가. 비행장관제 한정심사 : 모든 관제석(비행정보처리관제석 및 비행허가중계석은 제외) 다만, 양양관제탑은 비행허가중계석을 포함한다.

나. 접근관제감시 한정심사 : 모든 관제석(비행정보처리관제석은 제외)

다. 접근관제절차 한정심사 : 접근관제석, 출발관제석(비레이더 관제)

2. 관제석을 통합하여 심사한 경우에는 통합한 관제석 모두 심사한 것으로 본다.

3. 심사항목별 세부항목은 다음과 같다.

번호

세부 항목

업무준비

1

 비행장 구조 및 특성이해

2

 공역구조(지형 및 주요 랜드마크 포함)

3

 적용 규정 및 비행절차의 숙지

 관제용어의 사용

4

 표준관제용어 사용

5

 발음의 정확성 및 속도, 음량의 적정성

장비활용

6

 항행안전시설

7

 관제장비(감시시스템 포함)의 이해 및 활용

관제기법과 의사교환

8

 관제상황 인식 및 적절한 관제기법 적용

9

 분리유지에 필요한 조치 실행

10

 안전운항에 필요한 정보 제공

11

 항공기 요구사항에 대한 대처

12

 타 관제사/기관과의 협조

분석과 계획

13

 항공교통의 특징 및 교통흐름 파악

14

 안정된 관제상황의 유지

비정상 대처

15

 기상현상에 따른 관제

16

 항공기 비상상황에 대한 대처

17

 수색 및 구조

18

 관제기관 비상상황

비레이더

19

 비레이더 관제관련 제반규정 숙지

20

 비레이더 관제업무 수행능력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4. 심사절차

가. 심사관은 피심사자를 실제 관제업무석에서 심사 시 헤드셋을 이용한 근접 모니터 상태에서 심사한다.

나. 심사관은 피심사자를 각 관제석별로 한정심사 세부항목에 따라 심사하여 “A, B, C, D 및 E”에 의한 등급으로 기재한다.

1) 세부 심사 등급은 아래와 같이 구별하여 기재한다.

가) A(100-90) : 해당 항목에 대한 기본 지식이나 이해력이 뛰어나며 이에 따른 관제업무 수행 능력이 매우 우수함

나) B(89-80) : 해당 항목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도가 적절하며 관제업무 수행 능력이 우수함

다) C(79-70) : 관제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려움은 없으나 해당 항목에대한 지식 및 이해도가 부족함

라) D(69이하) : 해당 항목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도가 부족하며 관제업무 수행 시 에러가 자주 발생함

마) E(59이하) : 해당 항목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도가 매우 부족하여, 잦은 에러로 인하여 계속적인 관제업무(훈련)가 불가능함

다. 심사관은 한정심사 중 별지 제12호서식의 에러에 대한 점검항목을 참조할 수 있다.

라. 나목에서 심사하지 못한 항목이나 보다 정확한 심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항목에 대해서는 구술, 모의관제 및 피심사자의 직무교육 담당교관의 의견수렴을 통해 심사한다.

마. 다목에 따라 심사한 경우에는 심사관이 적절히 판단하여 감점여부를 결정한다.

바. 비행장관제 한정은 1~18항목을 심사하고, 접근관제감시 한정은 2~18항목을 심사하며, 접근관제절차 한정은 2~5, 19~20항목을 심사한다.

 

5. 난이도 반영

가. 심사관은 관제업무한정심사의 적절성과 형평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난이도를 반영한다. 다만, 양양관제탑의 비행장관제 한정심사 및 서울접근관제소의 접근관제절차 한정심사의 경우에는 이를 적용하지 아니한다.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1) 관제기관별 난이도 적용기준은 다음과 같다.

 

구분

관제석

동시 교신 댓수

난이도

비 고

서울접근관제소

전관제석

9대(7대) 이상



비행정보처리관제석 제외

5대(4대)~8대(6대)



4대(3대) 이하



인천/김포관제탑

전관제석

6대 이상



비행허가중계석(양양관제탑 포함) 및 비행정보처리관제석 제외

3대 ~ 5대



2대 이하



  
     주) (  )는 K-16(서울기지) 관제석의 동시 교신 댓수임.

 

2) 위 "나"에도 불구하고 악기상, 비정상상황 및 각 공항별 사용활주로 등 한정심사 당시 상황을 고려하여 난이도를 상향 조정할 수 있다.

3) 난이도가 "하"인 경우 해당 관제석의 심사는 무효가 되며, 이 경우 해당 관제석에 대해서는 재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

 

6. 심사결과

심사관이 작성한 결과보고서(1인 1결과보고서 작성)의 모든 항목에서 “C등급” 이상 받은 경우를 합격으로 인정한다.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표 4〕

  양양공항 국지특성숙지 교육훈련 과정

1. 양양공항 국지절차 및 특성

가. 출발 및 접근절차

나. 시계비행절차

다. 지역기상 특성과 관제권내 군부대 현황 및 특성

2. 양양공항 관련규정

가. 양양관제탑 표준운영절차

나. 양양국제공항 항공교통업무 우발계획

다. 양양국제공항 공항운영규정

라. 양양국제공항 공항비상계획

3. 양양공항 합의서

가. 공군 제18전투비행단 운항관제대ㆍ육군 제7283부대 및 속초비행장 입․출항 항공기 관제협조절차에 관한 합의서

나. 해군 제1함대 사령부 항공지원대와의 합의서

다. 공군 제18전투비행단과의 전시대비 접근훈련 합의서

라. 강원도 소방본부 소방항공구조대와의 합의서

마. 육군 제1023부대 공중정찰중대와의 합의서

바. 항공기상청 양양공항기상실과의 합의서

사. 항공교통업무시설 유지보수 및 관리에 관한 합의서

아. 해양경찰 고정익항공기 긴급출동 비행에 관한 합의서

4. 장비활용

가. 각종 장비의 활용

나. 자료의 입력 및 출력

다. 장비 고장시의 대처

5. 양양공항 고도제한 표면 및 장애물

가. 양양공항 고도제한 표면

나. 양양공항 주변 장애물

다. 항공장애등에 관한 사항

6 항공정보

가. NOTAM(항공고시보) 및 SNOWTAM(설빙고시보)에 관한 사항

나. 비행계획서의 접수 및 처리

다. 각종 비정상상황 보고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지 제1호서식]

직무교육훈련 종합계획서

1. 훈련기간

년   월   일부터     년   월   일까지

2. 훈련종류

   

3. 훈련대상자

 직급    급    성명            (약명:    )

 

 훈련내용

 

 비고(추천)

위와 같이 직무교육훈련 계획을 보고합니다.

 

   년    월    일

 

 

교육훈련교관      직급   급      성명             (서명)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지 제2호서식]

직무교육훈련 결과보고서

1. 훈련기간

년   월   일부터     년   월   일까지

2. 훈련의 종류

   

훈련단계

 

3. 훈련대상자

 직급    급    성명            (약명:    )

 

 훈련내용

 평가일

 

 평가내용

 

 

 훈련결과

 (훈련관제사의 에러행위, 업무미숙 등 기량향상에 도움이 될 의견 기록)

 

 비고(추천)

위와 같이 직무교육훈련 결과를 보고합니다.

   년     월    일

 

교육훈련교관     직급    급      성명             (서명)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지 제3호서식]

교육훈련 기록일지

직 급

 

훈련 구분

 □ 직무교육훈련

 □ 한정유지훈련

 □ 국지특성숙지 교육훈련

성 명

 

날짜

시간

근무석/시나리오

Monitor

(감시)

팀장/부팀장

비고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지 제4호서식]                                                                                     (2-1)

[관제업무한정종류] 직무교육훈련 단계점검 결과보고서

1. 성명

2.점검단계

3. 점검일시

4. 근무석/시나리오

5. 직무교육훈련 단계점검 상황

a. 기상

b. 교통량

c. 기타

6.

 













 













 

세 부  항 목

등 급

N/A

A

(90~100)

B

(80~89)

C

(70~79)

D

(60~69)

E

(59이하)

업무준비

1. 비행장 구조 및 특성이해













2. 공역구조(지형 및 주요 랜드마크 포함)













3. 적용 규정 및 비행절차의 숙지













관제용어의 사용

4. 표준관제용어 사용













5. 발음의 정확성 및 속도, 음량의 적정성













장비활용

6. 항행안전시설













7. 관제장비(감시시스템 포함)의 이해 및 활용













관제기법과 의사교환

8. 관제상황 인식 및 적절한 관제기법 적용













9. 분리유지에 필요한 조치 실행













10. 안전운항에 필요한 정보 제공













11. 항공기 요구사항에 대한 대처













12. 타 관제사/기관과의 협조













분석과 계획

13. 항공교통의 특징 및 교통흐름 파악













14. 안정된 관제상황의 유지













비정상 대처

15. 기상현상에 따른 관제













16. 항공기 비상상황에 대한 대처













17. 수색 및 구조













18. 관제기관 비상상황













비레이더

19. 비레이더 관제관련 제반규정 숙지













20. 비레이더 관제업무 수행 능력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지 제4호서식]                                                                                     (2-2)

7. 단계점검관 종합의견

 

 

7a. 기타 의견(권고사항/향후 계획)

(개선필요 항목을 중점으로 향후 훈련계획 수립 또는 훈련관제사에게 권고하는 내용 기술)

 

 

 

 

 

 

8. 점검결과

□ 합격                     □ 불합격

9. 관제사/훈련관제사 의견

 

이 보고서에 대하여 충분한 브리핑을 받았으며, 내용에 동의합니다.

 

       성명:                    (서명)         날짜:                            

10. 점검관 확인

 

점검관 성명:                    (서명)         날짜: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지 제5호서식]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 신청서

신청하는 업무한정의 종류

 

 

 1. 소    속 :

 2. 직    급 :

 3. 성    명 :

 4. 생년월일 :

 5. 항공교통관제사 자격증명번호 :

 6. 당해 관제기관 근무기간 :

 7. 현재 보유중인 다른 관제업무한정 :

 8. 이미 합격한 심사 :

 

 

             위와 같이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를 신청합니다.

20   .   .   .

 

신청자 :              (서명)

교육훈련팀장 :              (서명)

 

기 관 장 귀하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지 제6호서식]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 계획서

1. 업무한정 종류 :

 

2. 심사대상자

 

 

 

3. 심사 실시일(기간)

4. 심사내용

 

 

 

 

 

 

 

 

5. 비고

 

 

 

작성일 :

심사관 :                         (서명)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지 제7호서식]                                                                                     (2-1)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심사 결과보고서

1. 성명:

2. 한정종류:

3. 심사일시:

4.난이도:

5.

 



 



 



 



 



 



 



 



 



 



 

세 부  항 목

등 급

N/A

A

(90~100)

B

(80~89)

C

(70~79)

D

(60~69)

E

(59이하)

업무준비

1. 비행장 구조 및 특성이해













2. 공역구조(지형 및 주요 랜드마크 포함)













3. 적용 규정 및 비행절차의 숙지













관제용어의 사용

4. 표준관제용어 사용













5. 발음의 정확성 및 속도, 음량의 적정성













장비활용

6. 항행안전시설













7. 관제장비(감시시스템 포함)의 이해 및 활용













관제기법과 의사교환

8. 관제상황 인식 및 적절한 관제기법 적용













9. 분리유지에 필요한 조치 실행













10. 안전운항에 필요한 정보 제공













11. 항공기 요구사항에 대한 대처













12. 타 관제사/기관과의 협조













분석과 계획

13. 항공교통의 특징 및 교통흐름 파악













14. 안정된 관제상황의 유지













비정상 대처

15. 기상현상에 따른 관제













16. 항공기 비상상황에 대한 대처













17. 수색 및 구조













18. 관제기관 비상상황













비레이더

19. 비레이더 관제관련 제반규정 숙지













20. 비레이더 관제업무 수행 능력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지 제7호서식]                                                                                     (2-2)

9. 심사관 종합의견

 

 

 

 

 

10. 기타 의견

 

 

 

 

 

11. 심사 결과

 

                     □ 합격                    □ 불합격

 

12. 피심사자 의견

 

이 보고서에 대하여 충분한 브리핑을 받았으며, 내용에 동의합니다.

 

       성명:                    (서명)                   날짜:      

                       

13. 업무기량(숙련도) 인정

 

본인은 위 관제사가 관제업무한정심사 결과에 의한 업무기량을 갖추었음을 인정합니다.

 

심사관 성명:               (서명)                   날짜: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지 제8호서식]

국지특성숙지 교육훈련 계획서

 

 

 

 

 

 

1.훈련기간

년   월   일부터     년   월   일까지

2.타 기관 소지 관제업무한정

 

3.훈련대상자

   직급    급    성명            (약명:    )

 

 훈련내용

 비고(추천)

위와 같이 국지특성숙지 교육훈련 계획을 보고합니다.

 

 

   년    월    일

 

교육훈련교관      직급   급      성명             (서명)

 [별지 제9호서식]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국지특성숙지 교육훈련 결과보고서

 

 

 

 

 

 

1.훈련기간

 

2.타 기관 소지 관제업무한정

 

3.훈련대상자

 직급    급   성명           (약명 :      )

 

  훈련내용

 

 훈련결과

 

 비고(추천)

 

위와 같이 국지특성숙지 교육훈련 결과를 보고합니다.

 

 

 년     월     일

              훈련교관     직급    급      성명     (서명)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지 제10호서식]                                                                                     (2-1)

국지특성숙지 교육훈련심사 결과보고서

1. 성명

2. 타 기관 소지 관제업무한정

3. 교육훈련 기간

4. 심사일시 :

5. 기상 및 교통량

a. 기상

□ VMC  □ IMC  □ 악기상

b. 교통량

□ 3대이상 □ 3대이하

c. 제한사항

□ 공역  □ 시설  □ 장비

6.

항목

세부항목

만족

개선필요













 









 









A.

국지절차 및 특성

01. 출발 및 접근 절차





02. 시계비행 절차





03. 지역기상 특성과 관제권내 군부대 현황 및 특성





B. 양양공항

관련규정

01. 양양관제탑 표준운영절차





02. 양양관제탑 항공교통업무 우발계획





03. 양양국제공항 공항운영규정





04. 양양국제공항 공항비상계획





C. 양양공항 합의서

01. 공군 제18전투비행단 운항관제대ㆍ육군 제7283부대및 속초비행장 입․출항 항공기 관제협조절차에 관한 합의서





02. 해군 제1함대 사령부 항공지원대와의 합의서





03. 공군 제18전투비행단과의 전시대비 접근훈련 합의서





04. 강원도 소방본부 소방항공구조대와의 합의서





05. 육군 제1023부대 공중정찰중대와의 합의서





06. 항공기상청 양양공항기상실과의 합의서





07. 항공교통업무시설 유지보수 및 관리에 관한 합의서





08. 해양경찰 고정익항공기 긴급출동 비행에 관한 합의서





D. 장비활용

01. 각종 장비의 활용





02. 자료의 입력 및 출력





03. 장비 고장시의 대처





E. 고도제한 표면 및 장애물

01. 양양공항 고도제한 표면에 대한 사항





02. 주변 장애물에 관한 사항





03. 항공장애등에 관한 사항





F. 항공정보

01. NOTAM(항공고시보) 및 SNOWTAM(설빙고시보)에 관한 사항





02. 비행계획서의 접수 및 처리





03. 각종 비정상상황에 대한 보고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지 제10호서식]                                                                                     (2-2)

7. 국지특성숙지 교육훈련 심사 종합의견

A.양양공항 국지절차 및 특성에 관한 의견(실제관제 및 구술평가)

 

 

B.양양공항 관련규정에 관한 의견(구술평가)

 

C.관련기관과의 합의서에 관한 의견(구술평가)

 

 

D.장비활용에 관한 의견(실제장비활용 평가)

 

 

E.양양공항 고도제한표면 및 장애물에 관한 의견(구술평가)

 

 

F.항공정보에 관한 의견(실제 FOIS를 통한 평가)

 

 

G.기타사항에 관한 의견

 

 

 

8. 심사결과

  □ 만족             □ 불만족

9. 교육훈련 관제사 의견

이 보고서에 대하여 충분한 브리핑을 받았으며, 내용에 동의합니다.

 

 날짜 :                                      성명 :           (서명)      

10. 업무기량(숙련도) 인정

본인은 위 관제사가 국지특성숙지 교육훈련 결과 충분한 업무기량을 갖추었음을 인정합니다.

 날짜 :                                     심사관 성명 :           (서명)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지 제11호서식]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증명

(ATC Rating)

 

 

1. 성  명 :

2. 항공교통관제사 자격증명번호 :

3. 생년월일 :

 

한정사항

 

 

 

 

 

 

 

 

관제기관명

한정의 종류

한정증명번호

한정일자

확인자서명

비고

 

 

 

 

 

 

 

 

 

 

 

 

 

 

 

 

 

 

 

 

 

 

 

 

 

 

 

 

위와 같이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을 부여함.

 

직인

기 관 장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지 제12호서식]                                                                                       (3-1)

 

업무수행능력점검표(Performance Skill Checklist)

발생 가능한 에러에 대한 점검항목

번호

관찰된 에러

1. 표준 분리

a. 제한사항의 미발부

  (규정위반을 방지하기 위한 관제지시의 미발부)

b. 제한사항의 미발부

  (near miss를 방지하기 위한 관제지시의 미발부)

 

 

 

 

 

 

 

 

2. 판단과 관제기법

a. 관제상황을 고려한 모든 요소 파악의 실패

b. 항공기 요구사항에 대한 대처 미숙

c. 부적절한 레이다 유도

d. 지시위반항공기나 near miss 항공기의 관제로 인한 다른 항공기들의 진행상황 파악 실패

e. 불필요한 제한사항 발부

f. 관제상황 장악의 실패

g. 주저하고 불안정한 태도

 

 

 

 

 

 

 

 

 

 

 

 

3. 교통량 분석과 계획

a. 교통량 예측오류

b. 위험이 없는 상황에서만의 반응

c. 비표준상황, 항적의 불일치 등의 비정상상황에 대한 확인 미흡

d. 잘못된 상황 판단으로 인한 관제행위에 대한 추가적인 지시여부

e. 순차적인 관제가 안되서 혼동을 유발하거나 상황을 더 복잡하게  만드는 경우

f. 타 관제사/기관에 불필요한 업무와 스트레스를 유발시키는 관제절차를 수행하는 경우

g. 항공기 호출부호 오류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지 제12호서식]                                                (3-2)

4. 관제권 이양 및 협조

a. 항공기의 위치확인 미흡

b. 특별한 지시사항이나 제한사항에 대한 만족할 만한 협조 미흡

c. 적절한 위치와 시간에 관제권 이양의 불이행

d. 상시 안전하고 효율적인 관제권 이양의 실패

 

 

 

 

 

 

 

 

 

 

5. 관제용어와 적절한 속도

a. 음색과 음높이 적정성

b. 이해의 부족에서 오는 목소리의 난해함

c. 너무 빠른 용어의 송신

d. 너무 느린 용어의 송신

e. 부정확한 관제용어사용

f. 필요치 않은 즉흥적인 용어 구사

g. 스트레스 하에서의 평정심 유지 실패

h. 스트레스 하에서의 지속적인 효율적 관제 유지 실패

i. 다른 관제사, 조종사와 관련자에게 프로다운 의사전달의 실패

 

 

 

 

 

 

 

 

 

 

 

 

 

 

 

 

6. 관제장비의 조작

a. 교신 후 전화나 주파수 on/off 여부

b. 관제실 판넬 조작, 장비 조작의 미숙

c. 적절한 장비의 활용 미숙

 

 

 

 

 

 

7. Strip 작성(양양관제탑만 적용)

a. 고도 변화나 예상시간변경 미기록

b. 잘못된 스트립 기록

c. 알아볼 수 없는 글씨체

d. 잘못된 스트립 정리

 

 

 

 

 

 

8. 비상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a. 비상상황에 대한 올바른 대처방법 숙지여부와 비상상황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b. 비상항공기에게 관제우선권 부여 실패

c. 관련기관에 조언 실패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 감점기준                                                          (3-3)

점검 항목

실수에 대한 감점점수

표준분리

airmiss(nearmiss)

20

규정위반

10

판단과 관제기법

3

교통량분석과 계획

3

관제권이양 및 협조

3

관제용어와 적절한 속도

2

관제장비의 조작

1

Strip 작성(양양관제탑만 적용)

1

비상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1

 
※ 점수표

번호

점검항목

점검시 실수로 인한 감점표

최대

점수

통과

점수

점수

부여

1

표준분리

A=airmiss

I=규정위반

에러/실수

없음

1I

1A

2I

1A+1I

3I

1A+2I

2A

3A

60

42

 

표시(√)

 

 

 

 

 

 

 

 

 

점수범위

60

50

40

40

30

30

20

20

0

2

판단과

관제기법

에러/실수

없음

1

2

3

4

5

6

7

8

9

10

30

21

 

표시(√)

 

 

 

 

 

 

 

 

 

 

 

점수범위

30

27

24

21

18

15

12

9

6

3

0

3

교통량분석과 계획

에러/실수

없음

1

2

3

4

5

6

7

8

9

10

30

21

 

표시(√)

 

 

 

 

 

 

 

 

 

 

 

점수범위

30

27

24

21

18

15

12

9

6

3

0

4

관제권이양과 협조

에러/실수

없음

1

2

3

4

5

6

7

8

9

10

30

21

 

표시(√)

 

 

 

 

 

 

 

 

 

 

 

점수범위

30

27

24

21

18

15

12

9

6

3

0

5

관제용어와 적절한 속도

에러/실수

없음

1

2

3

4

5

6

7

8

9

10

20

14

 

표시(√)

 

 

 

 

 

 

 

 

 

 

 

점수범위

20

18

16

14

12

10

8

6

4

2

0

6

관제장비의

조작

(양양관제탑*)

에러/실수

없음

1

2

3

4

5

6

7

8

9

10

20

(10*)

14

(7*)

 

표시(√)

 

 

 

 

 

 

 

 

 

 

 

점수범위

10

9

8

7

6

5

4

3

2

1

0

7

Strip작성

(양양관제탑만 적용)

에러/실수

없음

1

2

3

4

5

6

7

8

9

10

10

7

 

표시(√)

 

 

 

 

 

 

 

 

 

 

 

점수범위

10

9

8

7

6

5

4

3

2

1

0

8

비상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에러/실수

없음

1

2

3

4

5

6

7

8

9

10

10

7

 

표시(√)

 

 

 

 

 

 

 

 

 

 

 

점수범위

10

9

8

7

6

5

4

3

2

1

0

합       계

200

140

 

적 용 비 율

100%

70%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지 제13호서식] 

업무수행능력점검 결과보고서

1. 날      짜

             년       월     일

2.점검대상자

 직급    급    성명             (약명:    )

 

 

번호

점검항목

점수

1

표준 분리

 

2

판단과 관제기법

 

3

교통량분석과 계획

 

4

관제권이양 및 협조

 

5

관제용어와 적절한 속도

 

6

관제장비 조작

 

7

Strip(비행진행기록지) 작성

(양양관제탑만 적용)

 

8

비상상황 대처 능력

 

 

총 점



평균점수



결 과

□  통과             □  실패

 

 

점검관

직  급 :            성  명 :              (서명)    

 
 
 

제정 : 2009.08.25                                               개정 : 2017.11.29

 
 

항공교통관제업무한정 운영절차

 
[별지 제14호서식]

업무적응훈련 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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