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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신항제2배후도로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운영설비(ITS) 실시계획

by 세상만사어화둥둥 2024. 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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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국토교통부

부산항신항제2배후도로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운영설비(ITS) 실시계획 요약한 글입니다. 출처는 국토교통부이며 부산항신항제2배후도로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운영설비(ITS) 실시계획에 대한 글을 다루고 있습니다. 부산항신항제2배후도로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운영설비(ITS) 실시계획 내용에 대한 파일이나 링크가 필요하신 분은 하단으로 가시면 부산항신항제2배후도로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운영설비(ITS) 실시계획 다운로드 및 부산항신항제2배후도로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운영설비(ITS) 실시계획 링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molit.go.kr/USR/I0204/m_45/dtl.jsp?gubun=&search=&search_dept_id=&search_dept_nm=&old_search_dept_nm=&psize=10&search_regdate_s=&search_regdate_e=&srch_usr_nm=&srch_usr_num=&srch_usr_year=&srch_usr_titl=&srch_usr_ctnt=&lcmspage=467&idx=13346

 

행정규칙(훈령·예규·고시)

국토교통부 고시 제 2015 - 00 호 고속도로의 효율적인 교통관리 및 국민들의 도로이용 편의증진을 위해 부산신항제이배후도로(주)의「부산항신항제2배후도로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운영설비(IT

www.molit.go.kr

 





부산항신항제2배후도로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운영설비(ITS) 실시계획


고   시   문    

 

 

국토교통부 고시 제 2015 - 00  호  

 

 

고속도로의 효율적인 교통관리 및 국민들의 도로이용 편의증진을 위해 부산신항제이배후도로(주)의「부산항신항제2배후도로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운영설비(ITS)」실시계획을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79조 제4항과 동법시행령 제73조의 규정에 따라 첨부와 같이 승인․고시합니다.

 

첨부 : 실시계획 1부.

                               

                                                 2015 년 6월 00일

 

 

                                국 토 교 통 부 장 관

 

 

 

 

 

 

 

 

 

 

 

 

 

 

 
부산항신항제2배후도로 민간투자사업 ITS 구축사업

 

실 시 설 계

 
 

 

 

 

 

 

 

2015. 05

 

 

 

 

 

 

 

 

 

 



부산신항제이배후도로 주식회사

 
 

 

 

 
 

목    차

 

 

Ⅰ. 사업의 명칭  ······································································  1

Ⅱ. 사업 시행자의 명칭 및 주소  ················································· 1

Ⅲ. 사업 시행지역의 위치  ·························································· 1

Ⅳ. 사업의 규모 및 시행방법  ····················································  2

Ⅴ. 설계내용  ············································································ 5

Ⅵ. 사업시행기간  ····································································· 9

Ⅶ. 사업비 및 재원 조달계획  ···················································· 9

 

 
Ⅰ. 사업의 명칭

 부산항신항제2배후도로 민간투자사업 ITS 구축사업

 

Ⅱ. 사업 시행자의 명칭 및 주소

 가. 사업시행자 : 부산신항제이배후도로 주식회사

 나. 주      소 : 김해시 대청동 313-1 마루애 빌딩 601호

 

Ⅲ. 사업 시행지역의 위치

 가. 사업구간

위       치

 시 점 :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남문동

 종 점 : 경상남도 김해시 진례면 산본리

사 업 구 간

연장 15.26km

차  로  수

왕복 4차로

 
 나. 위치도



  
 
Ⅳ. 사업의 규모 및 시행방법

 가. 사업의 규모

구 분

단 위

수 량

FTMS

센터설비

H/W



1

S/W



1

VDS

(루프식)

본선

개소

4

터널

개소

50

소계

개소

54

DSRC

개소

4

CCTV

본선

개소

6

터널

개소

50

소계

개소

56

긴급전화

개소

92

VMS

본선(측주식)

개소

5

터널내부(행거식)

개소

8

영업소(캐노피식)

개소

1

연계도로(측주식)

개소

3

소계

개소

17

LCS

본선

개소

6

터널

개소

42

소계

개소

48

통신설비



1

요금징수

시스템

센터설비

H/W



1

S/W



1

영업소설비

H/W



4

S/W



4

TCS

폐쇄식(진입)

차로

7

폐쇄식(진출)

차로

8

ETCS

진입

차로

5

진출

차로

5

고정식 축중기 설비

차로

7

이동식 축중기 설비



4

도주/과적 촬영설비



8

 
※ 연계도로 VMS는 지자체 및 관계 기관과 협의 후 설치

 

 
 나. 시행방법

   □ 부산신항제이배후도로 주식회사 : 사업발주 및 구축, 준공

   □ 발주방법 : 설계·구매·시공 일괄도급방식

 다. 구축전략

   □ 부산항신항제2배후도로 운영을 위한 교통관리시스템(FTMS),

      요금징수시스템(TCS/ETCS), 센터설비, 광통신설비 일괄발주

   □ 부산항신항제2배후도로 전 구간(15.26km) 2017년 1월까지 구축 완료

   □ 개통일정에 맞추어 교통관리센터 및 현장설비 설치 후 시험운영 실시

   □ 국가ITS 표준(기술기준) 적용

      ○ 교통정보 관리·운영 단위

       「지능형교통체계 표준 노드·링크 구축기준(국토교통부 고시
         제2013-254호)」적용

      ○ 국가교통정보센터와 실시간 교통정보 연계

       「기본교통정보 교환 기술기준(국토해양부 고시 제2012-560호)」적용

       ※ CCTV 영상정보는 국가교통정보센터의 연계방식과 호환되도록 연계

      ○ 전자식 요금징수시스템(ETCS)
       「DSRC를 이용한 ETCS의 정보교환 기술기준(국토교통부 고시
        제2013-251호)」적용

      ○ 준공 전 성능평가 및 준공 후 정기평가

       「ITS업무요령(국토해양부 훈령 제420호, 시행 2009.8.24.)」제19조 및
       「ITS 사업 시행지침(국토교통부 고시 제2013-255호)」의 차량검지기              (VDS) 성능평가 적용

      ○ 표준적용 적합성 시험

       「ITS업무요령」제19조 적용

      ○ ITS 효과분석

       「ITS업무요령」제8장 적용

   □ 유관기관과의 교통 정보 교환

      ○ 교통관리시스템 - 국토교통부 국가교통정보센터와 연계

      ○ 요금징수시스템 - 한국도로공사와 연계

   □ 안전관리계획

      ○ 작업 전·후방 안전요원 배치

      ○ 현장작업시간 제한 : 9:00 ~ 18:00

 
      ○ 현장 내 차량 속도제한 : 20km/h 이내 서행 의무화

       ※ 본 사업구간은 신설구간으로 일부 작업차량을 제외하고는
         일반통행차량 없음

       ※ “먼지가 흩날리지 않도록 공사장 안의 통행차량은 시속 20km
         이하로 운행할 것”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제58조 제4항의 별표 14의 사)

      ○ 주변도로 작업지점 전방 500m 이상 안전거리 확보 및 안전시설
         설치 후 작업  

       ※ 붙임 : 교통처리계획도

   □ 홍보계획

      ○ 웹페이지, 도로전광표지(VMS) 및 언론 등을 통해 홍보

 
Ⅴ. 설계내용

1. 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FTMS)

 가. 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구성

   □ 구성

구 분

단 위

수 량

비 고

FTMS

센터설비

H/W



1

-

S/W



1

-

현장설비

VDS

본선

개소

4

루프식

터널

개소

50

DSRC

본선

개소

4

-

CCTV

본선

개소

6

-

터널

개소

50

-

긴급전화

터널

개소

92

-

VMS

본선

개소

5

-

터널

개소

8

-

영업소

개소

1

-

연계도로

개소

3

-

LCS

본선

개소

6

-

터널

개소

42

-

통신설비

광통신/광전송



1

-

 
※ 연계도로 VMS는 지자체 및 관계 기관과 협의 후 설치

 

   □ 목표

      ○ 교통정보 수집,관리 : 상시모니터링, 돌발상황 신속한 검지/대응,
                             특별상황관리

      ○ 제어성 교통정보관리 : 소통, 돌발, 정체관리

      ○ 신속·정확한 교통정보제공

      ○ 국가교통정보센터 연계

      ○ 무중단 교통관리센터 운영

 

 

 
 나. 현장설비별 세부구축 내역

   □ 차량검지시스템(VDS) : 루프식 차량검지기

   □ 구간검지시스템(DSRC) : 구간 속도검지기

   □ 영상정보수집시스템(CCTV) : 카메라, 렌즈, 구조물 등

   □ 긴급전화(EP) : 긴급전화기 등

   □ 도로전광표지판(VMS) : 전광판, 구조물 등

   □ 차로제어시스템(LCS) : 전광판, 구조물 등

 다. 설비별 정보수집 및 제공내용

   □ 차량검지시스템(VDS) : 교통량(Volume), 속도(Speed), 점유율(Occupancy)

   □ 구간검지시스템(DSRC) : 단거리전용 통신 활용한 교통속도 수집

   □ 영상정보수집시스템(CCTV) : 도로 상에 설치되어 도로, 교통흐름에 대한
                                동영상 수집

   □ 긴급전화(EP) : 도로운전자에게 긴급 목적의 음성 통신수단을 제공

   □ 도로전광표지판(VMS) : IC, JCT 진입·진출 및 우회유도를 위한
                          본선구간 교통정보 제공

   □ 차로제어시스템(LCS) : 도로운전자에게 차로 사용여부에 및
                           안전속도 정보 제공

   □ 교통관리센터 : 현장설비 교통정보 Data를 수집/가공/처리하여 해당 장비
                    및 연계기관에 정보 제공

 라. 정보의 수집·가공 및 제공 환경



 
 
2. 요금징수시스템(TCS/ETCS)

 가. 요금징수시스템 구성

   □ 구성

구분

총 차로수

TCS

ETCS

진입

진출

소계

진입

진출

소계

진해본선

10

3

3

6

2

2

4

진해IC

6

2

2

4

1

1

2

대청IC

5

1

2

3

1

1

2

산본IC

4

1

1

2

1

1

2

합계

25

7

8

15

5

5

10

 
   □ 목표

      ○ 효율적인 교통량 처리운영과 관리지원

      ○ 요금수납의 불편과 지정체 최소화

      ○ 유지보수가 용이한 시스템 구축

      ○ 타 고속도로 요금징수와의 완벽한 연동체계 구축

      ○ 영업 전산 시스템의 최적화로 신뢰성 확보

 나. TCS 구성도



 
 


 
 다. ETCS 구성도



 
 라. 설비별 세부구축 내역

   □ 유인요금징수시스템(TCS) : 차종분류장치, 자동통행권발행기, 영업소설비 등

   □ 전자식 요금징수시스템(ETCS) : 갠트리, 안테나, 통합차로제어기, 영업소설비 등

   □ 과적단속시스템 : 축하중검출기, 높이감지기, 영상처리장치 등

   □ 도주차량촬영시스템 : 영상활영장치, 차량검지기, 영업소설비 등

 마. 설비별 기능

   □ 유인요금징수시스템(TCS):부스 근무자 통행료 및 영수증 발급 등 유인                                통행료 수납처리

 
   □ 전자식 요금징수시스템(ETCS) : 무정차 자동 통행료 수납 처리

   □ 과적단속시스템 : 구조물 등 도로 보호 및, 차량운행 위험 방지를 위해 설치

   □ 도주차량촬영시스템 : 영상촬영을 통한 미납차량 발생 방지

 

Ⅵ. 사업 시행 기간

 가. 사업시행기간 : 2015년 07월 ~ 2017년 01월 (20개월)

 나. 시험운영기간 : 2017년 02월 ~ 2017년 04월 (3개월)

 

Ⅶ. 사업비 및 재원 조달계획

 가. 사업비 : 131.29억원

(단위 : 억원)

구 분

실시협약

실시설계주1)

증/감

비 고

ITS

교통관리

시스템

현장설비

43.47

42.20

감 1.27

 

센터설비

5.65

8.27

증 2.62

 

소프트웨어

5.98

9.02

증 3.04

 

소 계

55.1

59.49

증 4.39

 

광통신 설비

13.16

8.77

감 4.39

 

요금징수

시스템

차로/부스/영업소

(TCS/ETCS)

37.35

37.35

-

 

도주과적차량촬영

6.27

6.27

-

 

소프트웨어주2)

4.45

4.45

-

 

축중기

4.02

4.02

-

 

부대설비

3.49

3.49

-

 

소 계

55.58

55.58

-

 

기타

유지관리차량 및 장비주3)

7.45

7.45

-

 

총계

131.29

131.29

-

 

 
주1) 2004년 4월 불변가로 환산 적용함

주2) 한국도로공사 정산S/W 연계비용 미포함

주3) 운영법인이 수행할 사항으로 추후 세부 금액 반영 예정임.

 

 나. 재원 조달 계획

구 분

비 율

비 고

민간사업비

100%

실시설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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